본문 바로가기
골프 스윙의 모든 것

내리막 경사에서 칩샷하기 - 골프 스윙 시리즈 20화

by 21세기청년 2021. 6. 4.

이번 포스팅은 내리막 경사에서 어프로치샷(칩샷)을 어떻게 하는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내리막 경사에서는 스윙 과정에서 살짝이라도 몸이 일어서게 되면 탑핑이 되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급하지 않고 천천히 안정감 있게 샷을 해야 하는데요. 그 과정은 이러합니다.

 

 

내리막 경사에서 칩샷하기

먼저 어드레스 자세에서 스탠스 폭을 넓혀서 내리막 기울어진 상황에서도 안정감 있는 자세를 취합니다. 그다음 몸의 중심축을 기울기에 맞게 내리막 방향으로 기울여줍니다. 그렇게 되면 몸의 체중이 더욱 왼쪽에 실리게 됩니다.

 

볼의 위치는 평지보다 더 오른쪽에 놓아줍니다. 이 역시 탑핑이나 뒤땅 같은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지요. 다음 주목할 부분은 어드레스 자세의 어깨, 무릎 라인을 목표 라인과 평행하게 정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제 백스윙할 차례인데요. 평지에서 칩샷을 할 때는 손목의 꺾임이 없이 어깨와 팔을 이동하여 클럽을 천천히 들어 올리는데요. 내리막 라이에서는 손목이 우측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닌 손목을 꺾어서 클럽 헤드를 살짝 들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백스윙을 해야 합니다.  

 

다음 중요한 과정은 원하는 거리만큼의 백스윙을 한 뒤 손목을 풀지 않고 최대한 오래 끌고 내려오는 다운스윙을 구사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정확하게 임팩트가 되는데 클럽 헤드는 임팩트 후에 지면의 경사를 따라서 낮게 이동하는 스윙이 되어야 하지요.

 

클럽의 선택도 중요한데요. 로프트 각도가 낮은 클럽은 탄도가 낮아져서 런(run)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내리막 경사에서는 로프트각도가 높은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 피칭웨지(P)로 어프로치 샷을 하던 거리라면 갭웨지(G or A) 혹은 샌드웨지(S)로 샷을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2021.06.07 - [골프 스윙의 모든 것] - 가파른 오르막 경사에서 칩샷하기 - 골프 스윙 시리즈 21화

 

2021.06.03 - [골프 스윙의 모든 것] - 로브샷 활용하기 - 골프 스윙 시리즈 19화

 

이상 그린 주변 내리막 라이에서 칩샷을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