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여러가지 정보

초보골퍼 첫 겨울라운딩 준비사항

by 21세기청년 2022. 11. 27.

올해는 이제 초겨울임에도 아직까지 춥지 않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다음 주부터는 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한파가 찾아오면서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찾아올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골프를 사랑하는 많은 골퍼분들은 골프장을 찾으시리라 생각되는데요. 특히 겨울 골프가 처음인 초보 골퍼들이 골프를 치는 데 있어 주의할 점 몇 가지를 나열해보겠습니다.

 

 

골린이의 겨울 골프라운딩 시 주의할 점

일단 골프장은 산이나 바닷가에 있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도심에 있는 것보다 체감 기온이 훨씬 낮습니다. 그러므로 보온이 필수이지요. 

겨울장갑과 넥워머, 기모 스타킹, 바람이 많이 분다고 한다면 귀마개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넥워머나 터틀넥 타입의 상의를 갖춰입으면 목을 따뜻하게 하여 체온을 높일 수 있습니다.

 

TMI로 목은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부위이며 뇌로 올라가는 혈관들이 목에 집중되어있는데 추위에 노출되면 뇌로 가는 혈액공급 능력이 떨어진다는 점 때문에 특히 고령일수록 목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겨울 골프라운딩에서 챙겨야 할 아이템은 핫팩입니다. 양쪽 상의 주머니에 작은 핫팩을 넣고 플레이하면 추위에 자주 노출되는 손을 따뜻하게 할 수 있고, 덤으로 골프공도 같이 주머니에 넣고 있으면 딱딱해져 있는 공을 아주 미약하지만 무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핫팩 사용시 주의할 점 오랜 시간 맨살에 닿으면 화상 입기 십상이기 때문에 핫팩을 넣을 부위에는 얇은 이너웨어를 입고 핫팩을 붙여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추위를 많이 타는 골퍼라면 패딩 바지를 마련하거나 옷을 최대한 여러 개 껴 입어서 강추위에 대비하면 좋은데요. 골프장에서 원활하게 스윙은 해야 하기 때문에 신축성 있는 얇은 의류를 입는 것이 두꺼운 내복을 입는 것보다 훨씬 편할 것입니다.

 

골프장 날씨 체크하자

골프장을 예약하기 전에는 반드시 기상 상태를 먼저 체크하고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시즌도 마찬가지겠지만 비나 눈이 오는 날 라운딩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아무래도 겨울철에 비나 눈을 맞고 경기하면 그만큼 체온이 더 낮아지고 면역력이 떨어져서 자칫 감기나 다른 질환을 겪을 수 있습니다. 

 

 

골프스코어 욕심은 최대한 버리자

마지막으로 겨울 시즌에는 잔디가 많이 죽어있거나 없고 땅이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뒤땅이 발생하면 엘보 부상을 크게 입을 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대로 세게 쳐서 원래 비거리만큼 날린다는 생각보다는 거리가 짧아져도 좋으니 하프 스윙이나 3/4 스윙만으로 정확하게 컨택만 한다는 느낌으로 스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평소 치던 스코어에서 10개 정도 핸디가 오버될거라는 것을 감수하며 욕심내지 않고 골프를 치는 것이 심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추운 겨울시즌이지만 다들 즐겁게 골프 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