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클럽 이야기/웨지

캘러웨이 맥대디 골프웨지 연도별 출시모델

by 21세기청년 2020. 12. 19.

이번 포스팅에서는 캘러웨이 골프 웨지의 연도별 출시 모델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근래 들어 캘러웨이 웨지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시면 좋을 듯싶네요. 저도 궁금한 점이 많아 이리저리 찾아봤지만 현재까지 찾은 자료가 조금은 부족하여 주요 모델들만 나열했으니 참고해주세요. 

 

 

캘러웨이 맥대디 골프 웨지 연도별 출시 모델

2008년 X포지드 웨지

클리블랜드의 창립자이자 캘러웨이로 이직한 로저 클리블랜드가 캘러웨이 골프채 중 걸작이라 평가받는 아이언 X-12 시리즈를 성공시키면서 웨지도 X 포지드라는 이름으로 출시를 했는데요. 타 브랜드 대비 스핀량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X포지드 웨지

2009년 X시리즈 죠스 웨지 

상어 죠스를 연상시키는 날렵한 디자인이 콘셉트인 모델로 그루브를 최대한 가공하여 정확하고 강한 백스핀을 낼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밀키 크롬과 다크 빈티지로 마감 처리된 2가지 종류를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X시리즈 죠스 웨지

2013년 맥대디 2 웨지

스핀양을 이전 모델보다 25퍼센트 향상해 정확하게 샷을 구사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또한, 그루브 패턴으로 거친 표면을 만들어 타구감을 향상했습니다. 

 

맥대디2 웨지

2014년 맥대디 2 투어 그라인드 웨지

전년도 출시된 맥대디2 웨지에서 확장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데 모든 로프트각의 헤드에 임팩트 순간 볼의 하단을 타격하기 쉽게 만들어 보다 정확한 샷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08년 출시되었던 X 포지드 웨지처럼 리딩 에지가 직선이라 어드레스 정렬이 쉬워졌으며 웨지 뒷부분의 로고와 글자체를 형광색으로 마감 처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맥대디2 투어 그라인드 웨지

2015년 맥대디 3 밀드 웨지

헤드 뒷면에 4개의 웨이트 포트가 디자인되어 무게 중심을 낮춰 스핀 컨트롤이 쉽게 이루어지도록 디자인되었고요. 높은 토우와 날렵한 리딩 에지를 디자인하여 깊은 러프에서도 쉽게 탈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가지 타입의 솔 그라인드를 내놓았는데요. 가장 스탠더드 한 S그라인드, 딱딱한 지면과 얇은 잔디 위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C그라인드, 가파른 스윙 타입을 가진 골퍼나 벙커 및 러프 탈출에 최적인 W그라인드라는 선택사항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부식이 덜 되는 무광택 블랙 피니쉬를 적용하여 오랜 기간 사용하더라도 웨지 페이스면 상태를 유지하면서 스핀량의 변화가 덜 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맥대디3 웨지

2016년 맥대디 포지드 웨지

맥대디 웨지의 디자이너 로저 클리블랜드가 투어 프로 선수들과 크롬 플레이팅 밑에 구리 소재를 추가하여 부드러운 타구감을 향상했습니다. 밀키 크롬과 슬레이트 2가지 종류의 헤드 마감처리를 하여 출시한 모델입니다.

 

맥대디 포지드 웨지

2017년 죠스 맥대디 4 웨지

새로운 마이크로 피쳐 기술이 적용되어 볼과 접촉 시 많은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솔 부분의 그라인드를 개선하여 벙커나 러프 등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좋은 샷을 날릴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스윙 스타일에 따라서 벙커에 적합한 W그라인드, 컨트롤 샷이 용이한 C그라인드, 앞의 두 그라이드의 장점을 합친 X그라인드,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탠더드형 S그라인드까지 4가지 그라인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맥대디4 웨지

2019년 죠스 맥대디 5 웨지

8620 마일드 카본 스틸 소재를 사용하여 기존 카본 소재가 가지고 있는 장점에서 보다 부드럽게 샷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현재 웨지의 그루브에 대한 규제가 적용되면서 그루브 가장자리를 날카롭게 만들 수가 없는데요. 규제 범위 내에서 최대의 둔각을 만들어내어 최적의 스핀량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페이스면의 홈과 홈 사이의 CNC밀드 처리하여 백스핀량을 더욱 낼 수 있게 이전 모델 대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델에서 보다 다양한 샤프트 선택이 가능하도록 선택권이 주어졌는데요. NS PRO 950 네오, 모두스 3 투어 105, 프로젝트 X LS, 다이나믹골드 S200 이렇게 4종류의 샤프트 중 소비자가 자신에게 맞는 샤프트를 골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대디5 웨지

2019년 맥대디 포지드 19 웨지

이 모델은 아시아 한정모델로 나왔는데 맥대디 4 웨지의 가장 큰 장점이었던 마이크로 피처 기술을 적용하여 향상된 백스핀을 구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단조 웨지의 부드러운 손맛을 느낄 수 있도록 연철 단조 S25C 소재를 적용하였습니다.

 

맥대디 포지드19 웨지

 

이제까지 대표적인 캘러웨이 골프 웨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 타이틀리스트 보키 웨지 연도별 출시모델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