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클럽 이야기/웨지

타이틀리스트 웨지 보키 모델별 출시년도

by 21세기청년 2021. 1. 3.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이틀리스트의 웨지 클럽인 보키에 대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타이틀리스트 보키는 웨지의 명장이라 할 수 있는 밥 보키가 타이틀리스트에 합류하여 만든 작품인 만큼 투어 프로는 물론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애용하는 웨지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간 나왔던 모델들이 어떻게 생겼고 언제 출시되었는지 한 번에 정리된 자료가 필요할 것 같아서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보키 모델은 거의 2년 단위로 출시되는데요. 최초 출시 때부터 워낙 완성도가 높아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신제품과 구제품에서 느낄 수 있는 차이는 크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타이틀리스트 보키 웨지 모델 출시연도

원래 프로 선수들은 7-80번 대회를 치르고 나면 그루브가 무뎌지기 때문에 클럽을 교체한다고 들었는데요. 일반 아마추어들은 그렇게까지 사용하지 않으니 새 제품을 사기에는 가격이 부담스러워 중고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저 또한 보키 웨지를 중고로 구매하긴 했는데 저 모델이 언제 출시되었는지, 또 시세가 얼마인지 제대로 확인할 필요가 있어서 꼼꼼히 체크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아래에 지난 10년간 출시되었던 보키 모델에 대해 연도별로 정리를 했으니 본 글을 읽고 계신 이웃님들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핀밀드 보키

2010년 스핀밀드 C-C 보키 출시

2010년 USGA(미국골프협의)와 R&A(영국골프협회)가 정한 새로운 그루브 모양과 깊이에 대한 룰**을 변경하면서 웨지 라인에 변화를 주었고 그로 인해 탄생된 타이틀리스트 신형 웨지였습니다. 48-64도 범위에서 2도 간격으로 9개의 다른 로프트가 만들어지고, 크롬으로 마감된 것이 특징입니다. 넥 부분에 C-C라고 각인이 새겨져 있습니다.

 

빨간톱니 보키

 

**그루브 룰 제한에 벗어난 모델로 흔히들 말하는 빨간 톱니 보키가 있는데요. 이 제품은 투어 대회에서 사용할 수 없는 비공인 모델입니다. 앞서 말한 새로운 그루브 룰에 미적용된 제품으로 스핀량이 많아서 톱니 모양에 빨간 도색을 한 제품입니다. 

 

보키 SM4

2011년 보키 SM4 출시

정교하게 밀링처리된 그루브 기술을 가지고 전작보다 높아진 스핀량과 컨트롤 샷이 용이하게끔 디자인되었습니다. 

투어 크롬, 블랙 니켈, 오일 캔 3가지 색상으로 마감 처리되었습니다.

 

보키 SM5

2014년 보키 SM5 출시

이전 작보다 더 넓고 깊은 TX3 그루브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화된 페이스 열처리 기술을 통해 그루브의 내구성을 올렸습니다. 투어 크롬, 골드 니켈, 로우 블랙 3가지 색상으로 마감 처리되었습니다.

 

보키 SM6

2016년 보키 SM6 출시

각 로프트별 고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임팩트 부분과 일치되는 최적화된 무게중심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48~52도 같은 낮은 로프트의 무게 중심은 더욱 낮게, 그 이상의 높은 로프트의 무게 중심은 높게 위치시켰다고 할 수 있지요. 또한, TX4 그루브 기술이 적용되어 낮은 로프트는 좁고 깊게 그루브가 디자인되었고, 높은 로프트에서는 넓고 얕은 그루브가 디자인되었습니다. 

모델명이 톱니 위로 배치가 되었으며 투어 크롬, 스틸 그레이, 제트 블랙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보키 SM7

 

2018년 보키 SM7 출시

SM6 헤드 디자인만 달라졌을 뿐 사실 성능 부분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동일하게 로프트에 따른 무게 중심에 차이가 있고요. 브러쉬드 스틸, 투어 크롬, 제트 블랙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보키 SM8

 

2020년 보키 SM8 출시

무게중심을 페이스 전면으로 디자인하여 비거리와 탄도 컨트롤을 향상하고 타구감을 높였습니다. 전작인 SM7과 마찬가지로 브러쉬드 스틸, 투어 크롭, 제트 블랙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마무리하며

보키 SM4 모델부터는 모델명 숫자가 하나씩 올라가며 연식 구분이 쉬운데요. 이런 흐름이라면 다음 모델은 SM9이 되겠고, 내년 봄에 출시될 것 같습니다. 성능을 떠나 개인적인 생각으로 SM4나 SM5 보키 디자인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보키를 상징하는 저 노란색의 날개 부분이 인상적이거든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이상 타이틀리스 웨지 보키 종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보키 웨지 이외에 골퍼들이 사랑하는 브랜드인 캘러웨이 맥대디 웨지에 대한 포스팅을 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한번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캘러웨이 맥대디 연도별 출시모델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