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클럽 이야기/아이언

트루템퍼 다이나믹골드 스틸샤프트 1편

by 21세기청년 2020. 11. 1.

지난 글에서 경량스틸 샤프트의 대표주자인 NS PRO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세계 스틸 샤프트 시장의 선두기업인 트루템퍼 사의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하는데요.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 트루템퍼사의 역사를 간략히 알아보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루템퍼 다이나믹골드 스틸 샤프트 1편

1800년대 초반 농작과 산지 개간을 위한 철강 공구들을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여러 업체가 조합 형태를 이루면서 그 역사가 시작됩니다. 그러다 1902년에 들어서 베첼러와 그의 아들이 운영하던 제작소는 16개의 다른 제작소를 합병하여 American Fork and Hoe Co.로 명명하게 됩니다.

 

1930년까지 수많은 합병과 인수로 회사 규모는 점점 거대해지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농업 공구 시장에서 그들의 제품을 90퍼센트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지요. 또한 이때부터 트루템퍼 사는 골프에 사용될 스틸 샤프트 제조에 뛰어들게 됩니다. 

 

이 당시 골프 클럽의 샤프트로 히코리 나무 샤프트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들의 스틸 샤프트를 골프대회에 전시 홍보하면서 대중들에게 스틸 샤프트의 우수성을 전파합니다. 하지만 이내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골프 사업도 주춤하게 되지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 젊은 골퍼였던 바이론 넬슨이 18개의 골프 토너먼트 대회에서 트루템퍼사의 스틸 샤프트를 장착하고서 우승하는데요.  이때부터 스틸 샤프트가 폭발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면서 아이언 클럽의 샤프트는 거의 대부분 트루템퍼의 스틸 샤프트를 사용하기에 이릅니다. 

 

트루템퍼 스틸샤프트 회사

 

1980년대 트루템퍼 사는 골프 역사에 길이 남을 역작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 브랜드를 출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전 세계 아이언 샤프트 시장의 70퍼센트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며 많은 골퍼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는 R200, R300, R400, S200, S300, S400, X100와 같이 강도와 무게에 따른 등급을 나누면서 프로 골퍼뿐만 아니라 아마추어 골퍼들이 자신에게 맞는 샤프트를 선택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1980년대를 지나 1990년에 접어들면서 스틸 샤프트 시장에도 새로운 변혁이 찾아옵니다. NS PRO와 같은 경량 스틸 샤프트가 대중에 선보이면서 많은 이들이 일본산 스틸 샤프트에 매료하게 되고, 이에 따른 트루템퍼사가 차지했던 샤프트 시장 점유율도 위협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트루템퍼 사 역시 다이나믹 골드 SL과 같은 경량 샤프트를 출시하게 되고, 2006년 마디 스틸 샤프트가 아닌 통 샤프트로 유명한 프로젝트 X 브랜드를 인수하면서 경량과 중량급을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군들을 보유하게 됩니다. 또한, 수십년간 축적해온 샤프트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중량의 오차를 최대한 줄인 다이나믹 골드 투어 이슈 같은 모델을 내놓으면서 아직까지 스틸 샤프트 시장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지금까지 나온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 종류와 특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 종류와 특성 

 

>> 경량 아이언 샤프트 NS PRO 샤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