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클럽 이야기/아이언

트루템퍼 다이나믹골드 스틸샤프트 2편

by 21세기청년 2020. 11. 2.

지난 시간에는 다이나믹 골드 스틸 샤프트 회사 트루템퍼에 대한 역사를 간략히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앞선 글에서 이야기한대로 1980년대 트루템퍼사가 내놓은 다이나믹 골드는 130g대 전후의 무게로 출시가 되었고 큰 인기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카본 샤프트가 출현하고 이보다 더 진보된 스틸 제조기술로 경량스틸 샤프트가 출현으로 인해 거의 반 독점하다시피 한 아이언 샤프트 시장에 일대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런 시장 흐름에 맞춰 트루템퍼사도 기존의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군들을 내놓게 되는데요. 다이나믹골드 AMT, 다이나믹 골드 투어 이슈, 뉴다이나믹 골드 등 여러 종류가 나오게 되지요.

 

 

트루템퍼 다이나믹골드 스틸 샤프트 종류와 특징

1. 다이나믹 골드 오리지널

강도 R300의 무게가 127g이고 X100의 경우 130g이 나가는 중량급 스틸 샤프트입니다. 킥포인트가 하이킥이며 팁 부분이 강하기 때문에 낮은 탄도로 공을 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미국의 트루템퍼사를 세계 1위 샤프트 업체로 발돋움하게 만든 스틸 샤프트로써 전 세계 많은 투어 선수들에게 사랑받은 모델입니다.

 

트루템퍼 다이나믹골드 스틸샤프트
다이나믹 골드 오리지널 샤프트 스펙

** 샤프트는 통상 버트(Butt) 부분에서 팁(Tip) 부분으로 가면서 가늘어지는데 Parallel Iron은 마지막 마디 부분이 동일한 굵기를 가진 아이언이고 Tapered Iron은 팁(Tip)까지 계속 가늘어지는 샤프트를 말합니다. 

 

2. 다이나믹 골드 AMT

기존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가 롱아이언이든 숏 아이언이든 간에 동일한 무게를 배분했다면 AMT(Ascending Mass Tech) 모델은 P에서 3번으로 갈수록 샤프트의 무게를 3~4g씩 줄였습니다. 그 결과 숏 아이언은 무게를 증량시켜 안정적이게 그리고 롱아이언은 고 탄도를 낼 수 있도록 설계가 된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후속모델이 나오면서 세 가지 모델로 세분화하여 출시됩니다.

 

(1) 다이나믹 골드 AMT 레드

강도 R300을 기준으로 롱아이언 94g부터 숏 아이언 106g까지 스펙을 가진 샤프트로 경량 샤프트를 주로 사용하는 아시아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내놓은 제품입니다. 경량 스틸이다 보니 고탄도 고스핀을 지향하는 샤프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나믹 골드 AMT 레드

(2) 다이나믹 골드 AMT 블랙

강도 R300을 기준으로 롱아이언 94g부터 숏 아이언 115g까지 스펙을 갖추었는데요. 경량과 중량급 샤프트 사이에 무게를 선호하는 골퍼들을 대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중탄도에 적정 스핀량을 고려해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다이나믹 골드 AMT 블랙

(3) 다이나믹 골드 AMT 화이트

강도 R300을 기준으로 롱아이언 102g부터 숏 아이언 127g까지 스펙을 가진 샤프트입니다. 묵직하고 강한 샤프트를 선호하는 골퍼들에게 맞는 제품이며 롱아이언은 탄도를 높이고 숏 아이언은 안정적으로 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골드 AMT 화이트

 

3. 다이나믹 골드 투어 이슈

기존의 다이나믹 골드 오리지널 제품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강성, 무게, 팁과 버트 부분의 직경 등 거의 동일한 제품이지요. 단, 차이가 있다면 무게의 오차범위가 0.5g 내외로 줄여 번호별로 완벽하게 동일한 샤프트를 사용할 수 있게 출시되었다는 점입니다. 오차가 많이 줄어든 기술력이 들어간 만큼 가격대가 오리지널 제품보다 서너 배는 더 비쌉니다.

 

다이나믹 골드 투어이슈 샤프트

 

4. 뉴 다이나믹 골드 시리즈

오리지널 다이나믹 골드 샤프트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경량화시킨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0g에서 100g대의 경량 샤프트의 장점인 스윙의 편안함과 비거리 증가시킬 수 있고 중량급에서 느낄 수 있는 탄성을 구현함으로써 진화된 샤프트 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DG 95, 105에는 미드 킥, DG 120에는 하이킥이 구현될 수 있게 킥 포인트를 디자인하여 컨트롤 능력을 업그레이드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뉴 다이나믹골드 샤프트

 

5. 다이나믹 골드 SL 

SL은 Super Lite의 약자로 다이나믹 골드 오리지널보다 경량화한 모델입니다. 강도 R300을 기준으로 샤프트 무게를 104g으로 낮춘 모델로서 일반 다이나믹 골드의 20% 가까이 중량을 낮추면서 모양과 성능에는 오리지널과 차이가 없는 것이 특정인데요. 헤드 스피드를 높이기 위한 골퍼들에게 각광받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다이나믹 골드 SL 슈퍼라이트

 

그 외 다른 모델들도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모델만 간추려서 소개해보았습니다. 경량 아이언 스틸샤프트로 유명한 NS PRO에 대한 내용도 포스팅해두었으니 관심있는 분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2020.10.23 - [골프 클럽 이야기/아이언] - 경량 아이언 샤프트의 대명사 NS PRO

 

2020.11.01 - [골프 클럽 이야기/아이언] - 트루템퍼 다이나믹골드 스틸샤프트 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