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스윙의 모든 것

드라이버 슬라이스의 원인 - 골프 스윙 시리즈 30화

by 21세기청년 2021. 6. 29.

이번 포스팅은 드라이버샷에서 슬라이스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아마추어 골퍼에게 영원한 숙제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슬라이스인데요. 발생하는 원인은 참으로 많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1. 어드레스 셋업

먼저 골퍼들이 기본 어드레스 자세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드레스 자세가 정상적인 상태에서 조금이라도 틀어져도 쉽게 슬라이스가 납니다. 특히 어드레스 셋업과 그립 잡는 법 그리고 볼의 위치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러한 요인들이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으면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가 직각으로 맞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골프공의 위치 점검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통상 교과서적인 내용으로 어드레스 자세에서 볼의 위치 골퍼의 왼발 뒤꿈치와 같은 선상에 두어야 합니다. 그런데 볼의 위치가 왼쪽으로 과도하게 옮겨지게 된다면 골퍼 자신도 모르게 스윙할 때 아웃 인 궤도를 그리며 스윙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클럽 헤드가 최저점을 지나 안쪽으로 돌아가는 상황에서 볼을 맞기 때문에 깎여 맞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어깨 정렬

어드레스 자세에서 어깨가 목표 라인에 대해 열려있는 경우가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슬라이스 원인이 되는데요. 어깨가 열린 상태에서는 스윙 궤도가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임팩트 순간에는 클럽 페이스가 심하게 열려서 볼이 맞게 됩니다.

 

올바른 그립 잡기

어드레스 자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립은 절대적으로 볼의 방향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립을 잡을 때는 왼손의 엄지와 검지 사이 라인이 오른쪽 어깨를 향하도록 잡아주어야 합니다. 

만약 뉴트럴(Neutral) 그립이나 위크(Weak) 그립처럼 왼손의 엄지와 검지 라인이 얼굴쪽을 바라보게 잡게 되면 무조건 임팩트 순간 클럽 페이스가 열려 슬라이스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그립을 잡는 강도 또한 중요한데요. 스윙을 할 때는 손에 힘을 많이 빼야하는 것은 맞지만 그립이 빠질 정도로 느슨하게 잡아버리면 이 또한 슬라이스가 되기 때문에 적정 그립 강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백스윙

올바른 테이크 어웨이

어드레스 자세에서 백스윙을 시작하여 골프채가 지면과 평행한 상태가 되기 전까지를 테이크 어웨이 동작이라 하는데요. 이때 손목이 아닌 어깨 회전만으로 낮게 길게 헤드를 들어 올려야 합니다. 만약 테이크 어웨이 과정에서 손목을 써서 골프채를 들어 올리면 클럽 헤드가 열리게 되고 다운스윙하여 임팩트 순간에는 아주 심하게 페이스면이 열려서 볼을 맞게 됩니다. 그러므로 테이크 어웨이를 할 때는 최대한 손목을 쓰지 않고 어깨와 팔, 골프채에 고정되어 있다는 느낌으로 들어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스윙 궤도 

스윙 궤도 역시 중요한데요. 테이크 어웨이를 하면서 낮고 길게 빼야한다는 생각에 정상 궤도를 벗어나 바깥쪽으로 너무 빠지면 다운스윙 시 아웃-인 궤도가 되고 이 역시 슬라이스가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테이크 어웨이를 할 때는 골프채가 양발 끝선 라인 선상에 평행할 수 있도록 들어 올려야 합니다. 

 

헤드 페이스면의 방향

또한 중요한 부분은 골프채 샤프트가 지면과 평행하게 들어올린 상태에서 클럽 헤드 쪽을 바라봤을 때 헤드의 페이스면의 방향인데요. 페이스면이 지면과 수직을 이루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그렇다 한다면 그립을 제대로 잡은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클럽 페이스가 지면을 향해 기울어져있다면 그립을 너무 강하게 잡은 것이고요. 그립이 약하다면 클럽 페이스면이 하늘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을 것입니다.

 

백스윙 탑에서는 클럽 헤드의 페이스면이 45도 정도의 각으로 하늘을 향하게 해야 합니다. 이때 손등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클럽 페이스면과 손등 그리고 팔이 같은 각을 유지되어 있는 것이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스가 심한 경우에는 손목이 바깥쪽으로 꺾여 있어서 클럽 페이스가 지면과 수직상태를 이루게 되는데 골프채를 끌고 내려오게 되면 완전히 열려 맞게 되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슬라이스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에 대해 짚어봤는데요. 이 원인들 외에도 다운 스윙 시 코킹을 푸는 타이밍이나

임팩트 순간 손등의 방향 등 세밀한 동작들에 의해서도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원인을 잘 숙지해서 자신의 스윙을 수정해나가신다면 지긋지긋한 슬라이스에서 탈출하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2021.06.25 - [골프 스윙의 모든 것] - 헤드 스피드 늘리는 방법 - 골프 스윙 시리즈 29화

 

이상 드라이버 샷에서 슬라이스가 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