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클럽 이야기/드라이버 우드

드라이버 헤드 샬로우 페이스와 딥 페이스

by 21세기청년 2020. 11. 24.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라이버 헤드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페이스면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갓 입문한 초보자들이 헤드 페이스면에 대해 잘 모르고 구매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 역시 그러했습니다. 처음 입문해서 아버지의 드라이버를 사용했었는데요. 그때 드라이버 헤드 페이스가 딥페이스 타입이었어요. 안 그래도 스윙을 만들어가는 단계인데 드라이버가 저한테 맞질 않으니 너무 어렵더라고요. 어느 날 연습장의 프로님이 좀 더 쉬운 채를 소개해주시며 그때 페이스면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이렇게 잠깐의 시행착오가 있었는데요. 다른 분들도 헤드 페이스면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드라이버를 장만하시면 좋겠다 싶어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드라이버 헤드 샬로우 페이스, 딥페이스 차이

드라이버 클럽의 페이스면 형태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샬로우(Shallow) 페이스는 클럽 페이스면이 좌우측으로 길게 빠진 형태를 말합니다. 공이 임팩트 순간 정중앙에 맞지 않더라도 거리 편차가 많이 차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공을 띄우기가 상당히 쉬운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스윙이 일관적이지 않아도 어느 정도는 방향성을 잡아주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샬로우 페이스면의 클럽을 사용한다면 티 높이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티를 많이 높게 설정하면 공이 한없이 높이 뜰 경우도 발생하거든요.

 

 

샬로우 페이스 클럽의 헤드를 위에서 봤을 때 딥 페이스 클럽보다 체적이 더 크고 헤드 뒷부분 길이가 더 긴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무게 중심이 뒤쪽에 있어 어드레스 셋업 하기에 편하고 보다 쉽게 공을 맞출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어드레스 자세에서 페이스면이 조금 더 닫힌 느낌이라 슬라이스가 많이 나는 초보자들에게 시각적으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샬로우페이스 딥페이스

딥(Dip) 페이스는 클럽 페이스면이 상하의 길이가 좀 더 길어 두터워진 형태입니다. 

샬로우 페이스와는 다르게 임팩트 순간 정중앙에 맞느냐 아님 중앙에서 빗나가느냐에 따라 거리 차가 많이 납니다. 일관된 스윙을 하는 중상급자들이 치면 비거리를 상당히 많이 낼 수 있다는 뜻이 되지요. 그리고 조작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드로우 구질 혹은 페이드 구질을 구사하는데 샬로우 페이스보다 유리합니다. 

스윙이 일정하다면 티 높이의 차이가 조금 있더라도 일관성있는 각도로 볼을 날려 보낼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샬로우 페이스와 딥 페이스 타입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최근에는 딥페이스라 하더라도 샬로우 페이스 헤드처럼 헤드 뒷부분을 길게 빼서 나오는 모델도 있어서 딥 페이스의 장점에 샬로우 페이스의 장점을 더하려는 노력이 엿보입니다. 

위에 초급자용과 중상급자용으로 나눌 수는 있지만 골프에는 반드시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선택은 골퍼 자신의 몫이며, 자신에게 맞는 드라이버를 구매하실 때 페이스면에 대해 고민해서 선택하셨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