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러웨이 골프 브랜드에 대해 조사하다 보니 연도별로 출시된 드라이버 모델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더군요.
그래서 한번 캘러웨이 드라이버의 발자취를 조사했습니다. 혹시 중고로 산 본인의 캘러웨이 드라이버가 언제 출시된 것인지 궁금하거나 캘러웨이 중고 드라이버를 구매하기 전 살펴보면 좋을 내용일 것 같습니다.
캘러웨이 드라이버 출시연도별 모델
2000년 ERC
캘러웨이의 창업자 엘리 리브스 캘러웨이(Ely Reeves Callaway)의 첫글자를 따서 이름 지어진 드라이버입니다.
미국골프협회에서 반발력 문제로 공인 받지 못한 드라이버이지요.
2001년 ERCII
2002년 빅버사 C4
당시 유행하던 카본 소재를 채택하면서 티타늄 소재보다 훨씬 가볍고 안정적인 샷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 드라이버입니다. LPGA의 전설 애니카 소렌스탐이 즐겨 사용한 드라이버이기도 하지요.
2003년 ERC FUSION
이전 출시되었던 ERC 모델에 티타늄과 카본소재를 사용하여 타구감과 타구음을 개선하려고 한 드라이버입니다.
특히 카본 소재의 사용으로 무게 중심을 페이스 아래쪽에 배치하여 낮은 중심으로 설계되었습니다.
2004년 빅버사
티타늄 드라이버와 스테인리스 스틸 우드를 결합한 모델로 360cc의 헤드를 가진 드라이버입니다. 드라이버 헤드의 힐에서 토우 부분까지 기존에 출시되었던 다른 드라이버 헤드보다 길게 디자인된 샬로우 페이스형 드라이버입니다.
2005년 빅버사 FUSION FT-3
헤드크기가 460cc이며 카본 소재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2006년 BBBII(Biggest Big Bertha) & X-460
2007년 BB460, EL-460, FT-5, X-18 CF
2008년 FT-IQ & Hyper-X
2009년 빅버사 FT-9, 레가시(Legacy)에어로, 레가시 투어, 디아블로
2010년 FT-IZ, FT투어, 디아블로 엣지, 디아블로 옥테인
2011년 레가시 APEX, 레이저 Hawk, 디아블로 옥테인 투어
2012년 레가시 퍼플 & 레이저X
2013년 레이저 FIT 익스트림, X-HOT, 뉴 레가시 블랙, 레가시 플래티넘
2014년 FT옵티포스, X2 HOT, 빅버사 알파815, 빅버사 알파
2015년 GBB(Great Big Bertha), XR, 빅버사 알파 816, 캘러웨이 컬렉션
2016년 XR16, XR16 PRO, 빅버사 베타, 빅버사 퓨전
2017년 GBB에픽, GBB에픽 SUB ZERO, 에픽 도라도
에픽은 제일브레이크 기술을 적용하였는데 헤드 내부에 2개의 티타늄 바로 설계하여 솔과 크라운을 단단히 고정함으로써 임팩트 시 페이스면에 운동에너리를 증대시켜 비거리 향상을 높였습니다.
2018년 로그, 로그 SUB ZERO
2019년 에픽 플래시, 에픽플래쉬 SUB ZERO, 에픽플래쉬 스타
A.I 인공지능이 헤드를 전체 설계하여 볼스피드 향상과 비거리 증대를 가능하게 만든 모델입니다. 일반적으로 드라이버 설계 공정은 5~7회 내로 진행되지만, 매버릭은 만오천회 이상 AI가 반복 테스트하여 이상적인 페이스면을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2020년 매버릭, 매버릭 SUB ZERO, 매버릭 스타
지금까지 캘러웨이 드라이버의 연도별 출시모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캘러웨이의 최대 경쟁사라 할 수 있는 테일러메이드 드라이버의 연도별 모델과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핑(PING) 드라이버 연도별 모델도 포스팅을 하였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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