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클럽 이야기/드라이버 우드

Tour AD 샤프트 종류와 특성

by 21세기청년 2020. 8. 8.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라파이트 디자인사의 Tour AD 드라이버 샤프트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이전 글에서도 제가 슬라이스로 샤프트를 바꿔야겠다는 말을 언급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래저래 어떤 샤프트가 있는지 알아보니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Tour AD에 가장 많은 눈길이 가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종류가 너무 많고 어떤 것을 선택해야 되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드라이버 샤프트 추천이라는 글들을 보면 하나같이 다 좋아 보이고요. 

 

그래서 저도 한번 확인하고 정리도 할 겸해서 이렇게 투어ad 샤프트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글을 끄적입니다.

킥포인트에 대해서는 제가 따로 포스트를 해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그럼 출시년도 순으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Tour AD 샤프트 종류와 특성

샤프트에는 해당 모델명과 샤프트의 무게 그리고 강도가 간단하게 표기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Tour AD VR 모델이고 샤프트 무게가 50g대이며 강도가 S라면 VR-5s라고 표기되었다는 뜻이지요. IZ모델이면서 60g대이고 강도가 X이면 IZ-6x이고요. 샤프트를 선택하실 때 참고하세요.

 

투어AD MT 샤프트

 

Tour AD MT

2014년 모델로서 미들킥 포인트를 가지고 있으며 버트 부분의 강성이 약하고 중앙 부분의 강성이 강하여 탄도를 높여주는 특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팁 부분의 탄성 복원력이 강하여 임팩트 순간을 보다 길게 체감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부드럽게 스윙하는 유저에게 좋은 샤프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투어AD MJ 샤프트

 

Tour AD MJ 

2015년 출시된 모델로 샤프트 중앙 부분이 강하고 팁이랑 버트 부분은 상대적으로 약한 강도에 탄력적인 특성이 있어서 샷을 날렸을 때 고 탄도와 훅 구질을 만들어주는 샤프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다수 골퍼들의 고민이 심한 훅 아니면 슬라이스인데 낮은 탄도에 슬라이스가 많이 나는 골퍼들에게 인기가 많은 샤프트예요.  

 

투어AD GP 샤프트

 

Tour AD GP 

2016년 출시된 모델로서 이전 해의 MJ모델과는 달리 샤프트 중앙부분은 강도가 약한 대신 팁과 버트 부분이 강한 샤프트입니다.  특히 팁 부분의 강도를 강하게 만들어 탄도를 낮게 만들어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킥포인트가 미들보다는 조금은 하이킥에 가까워서 힘이 강한 골퍼에게 적합한 모델이고요. 평소 정타를 맞춰도 볼이 높이 떠서 비거리 손실이 있는 골퍼라면 한번 생각해볼 모델이라고 봅니다.

 

투어AD TP 샤프트

 

Tour AD TP

2017년 출시된 모델로 GP와 유사하게 팁과 버트 부분의 강도가 강한 샤프트입니다. 특히 팁에 좀 더 고강성을 더하여 볼 미트율을 높여서 강하게 스윙 시 안정적으로 헤드가 따라올 수 있게끔 제작된 제품입니다. 그래서 탄도가 일정하나 방향성이 좋지 않은 골퍼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투어AD IZ 샤프트

 

Tour AD IZ

2018년 출시한 모델로 팁과 버트 부분의 강도가 강하긴 하지만 이전 작들과 달리 샤프트를 전체적으로 연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휘어짐을 느낄 수 있게 하여 부드럽게 스윙하는 타입의 골퍼들이 타이밍을 잡기 쉽도록 디자인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헤드 설계기술이 발전하면서 헤드 성능 극대화하면서 부담 없이 움직일 수 있게 만들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투어AD VR 샤프트

 

Tour AD VR 

2019년 출시한 모델로 GP부터 IZ까지 이전 작들과는 다르게 팁 끝부분의 강성을 크게 줄이지 않으면서 샤프트 팁과 중앙 부분의 강성을 조금 약하게 하고 버트 부분의 강도를 상대적으로 높여서 강한 스윙에도 헤드가 심하게 움직이는 것을 억제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한 스윙 스피드를 가진 골퍼들에게 적합한 샤프트라 할 수 있겠네요.

 

투어AD XC 샤프트

 

Tour AD XC

가장 최근 출시된 모델로서 킥 포인트가 미드 하이킥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버트쪽이 연한 강성이라 낮고 정확한 임팩트를 구사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하네요.

 

Tour AD 샤프트 강도 비교

아래는 Tour AD 샤프트 모델별 강도 비교표입니다. 팁(Tip)과 버트(Butt) 부분 중에 팁 부분이 강한 샤프트의 경우 페이드 구질, 상대적으로 팁 부분이 약한 샤프트는 드로우 구질을 만들어내는 샤프트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어ad 샤프트 모델별 킥포인트 특성

 

현재까지 출시된 투어 에이디 샤프트 모델들을 순서대로 알아봤는데요. 어떤 모델은 고탄도 고강성이고 어떤 모델은 저탄도에 저 강성이라 어떤 골퍼에게 어울린다고 스펙을 살펴보면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것들은 자신의 스윙이 어느 정도 일관성 있고 만들어진 다음에 샤프트의 특성을 맞추어 나가야 하는 것이 옳지 않나 생각됩니다. 

아무리 고탄도와 비거리를 만들어줄 수 있다는 샤프트를 적용해도 본인의 스윙이 형편없다면 이는 다 무용지물이라는 이야기이죠. ^^

 

그래서 결론은 이러한 나의 드라이버 스윙을 제대로 만들고 나서 투어 AD 샤프트를 한번 써보고 싶다면 위의 내용을 참고해서 선택해보시라 말씀드리겠습니다.  

 

투어ad 샤프트 모델 특성좌표

 

앞서 언급한 모델들 외에 그 이전에 출시되었던 여러 모델들도 있는데 위의 도표들을 참고해서 특성들을 파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